자동조심 롤러 베어링은
내륜은 2열의 궤도가 있으며 외륜의 궤도는 구면으로 되어 있습니다.
구면의 곡률중심은 베어링 중심과 일치하고 있기 때문에
내륜, 볼 및 리테이너는 외륜에 대하여 자유로이 경사질 수 있습니다.
축이나 하우징의 가공오차나 취급 불량등에 의해 생기는 축심의 오차는 자동적으로 조정됩니다.
또 내륜 테이퍼 내경의 베어링도 있어 아답터에 의해 조립됩니다.
자동조심 롤러 베어링은 복열궤도의 내륜과 궤도가 구면인 외륜과의 사이에
궤도면이 타원형인 롤러를 조립한 베어링 입니다.
외륜 궤도 면의 곡률 중심은 베어링 중심과 일치하고 있기 때문에
자동 조심 볼베어링처럼 조심성이 있습니다.
축 및 하우징의 처짐 및 축심의 오차를 자동적으로 조정하여
베어링에 무리한 힘이 부하되지 않습니다.
자동조심 롤러 베어링은 레이디얼 하중 및 양방향의 액시얼 하중을 부하할 수 있습니다.
레이디얼 부하능력이 크고 중하중 및 충격하중이 부하되는 용도에 적합합니다.
내륜내경이 테이퍼 내경인 베어링은 직접 테이퍼 축에 조립하거나,
어답터 또는 해체 슬리브를 사용하여 원통축에 조립합니다.
용도에 대하여 바르게 사용하여도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그 기능을 상실하여 사용할수 없게 되어집니다.
이 사용불가가 될때까지의 기간을 넓은 의미로의 베어링 수명이라고 합니다.
수명의 종류에는 음향수명 (음향,진동의 증가)과 마모수명 (마모에 의한 정도 저하)이 있는데
용도에 의해 수명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경험적인 실적으로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그리스 수명 (그리스의 열화)과 구름 피로의 수명 (재료의 피로 손상)은
대략의 예측계산이 가능합니다.
베어링이 하중을 받으며 회전하면
내륜 외륜의 궤도면 및 전동체의 궤도면은 끊임없이 반복하며 하중을
받기때문에 재료의 피로에 의해 플레이킹(박리)라고 불리는
비늘형태의 손상이 궤도면 또는 전동면에 나타납니다.
이 최초의 플레이킹이 발생하기까지의 총회전수를 구름피로 수명이라 하며
좁은 의미로의 베어링의 수명이라고 불릴때가 많습니다.
상대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2 물체의 직접접촉을 방지합니다.
구름접촉면은 10000 기압이상의 높은압력입니다.
그럼에도 유막을 형성되어 있습니다.
베어링의 마찰 및 마모를 줄이고 타붙음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윤활의 효과는 하기와 같습니다.
※ 마찰 및 마모의 감소 - 베어링을 구성하는 궤도륜, 전동체 및 리테이너 상호간에 접촉하는 부분에 있어서
금속 접촉을 방지하고 접촉하고 있는 부분의 마모 마찰을 줄입니다.
※ 기본정격수명(피로수명)의 연장 - 베어링의 구름피로 수명은 회전중의 구름접촉면이
충분히 윤활되고 있는 경우에 길어집니다.
반대로 윤활유의 점도가 낮고 윤활유막의 두께가 불충분할 경우에는 짧아집니다.
※ 마찰열의 반출, 냉각 - 순환급유법 등에는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열 또는 외부에서부터 오는 열을
윤활유에 의한 냉각 베어링의 과열을 방지 윤활유 자체의 열화를 방지합니다.
※ 기타 - 베어링 내부에 이물이 침입하는 것을 방지 또는 녹과 부식의 발생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① 그리스 윤활 - 베어링 주변의 구조를 간단화
② 오일 윤활 - 윤활만을 생각하면 우수
베어링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시키기 위해서는
사용조건, 사용목적에 적합한 윤활방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위에 사진은 단열깊은홈 볼 베어링의 그리스 봉입된 상태의 사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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